본문 바로가기

IT/Android

9/22 read post

728x90
반응형

1.

출처 : Using WorkManager in Android

제목 : Using WorkManager in Android

요약 : workManager 생성하는 법과 oneTimeWorkRequest 만드는 법, periodicWorkRequest 만드는 법을 설명하고 workmanager 를 테스트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
선정 : 카카오웹툰의 workManager 테스트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선정합니다.

 

2.

출처 : Android Custom Notification in 6 Mins

제목 : Android Custom Notification in 6 Mins

요약 : android custom notification 을 만드는 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합니다. 헤드업, 접힌 상태, 확장된 상태 의 3가지 상태를 가진 custom notification 입니다.

 

3.

출처 : Delegation Pattern in Kotlin

제목 : Delegation Pattern in Kotlin

요약 : 코틀린의 위임 패턴에 대해서 설명합니다. 위임패턴은 open-closed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고 재사용성을 달성하기가 더 쉽다고 설명합니다. 위임패턴을 구현하는 법을 코드로 설명합니다.

 

4.

출처 : How to load and caching image without libraries | Android | Kotlin

제목 : How to load and caching image without libraries | Android | Kotlin

요약 : 이미지 라이브러리르 사용하지 않고, 직접 캐싱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 이미지를 파일로 캐싱하고 로드하는 CachingUtil 클래스를 만들고 이미지를 로드하면 캐싱하도록 하는 코드를 설명합니다.

 

5.

출처 : Flow와 Channel, Cold Stream과 Hot Stream

제목 : Flow와 Channel, Cold Stream과 Hot Stream

요약 : 콜드 스트림과 핫 스트림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합니다. 데이터가 생성되는 위치, 생산자가 발행한 데이터를 동시에 여러 소비자들이 수신할 수 있는지 여부, 스트림이 데이터를 생산하는 시점 이렇게 3가지 차이가 있습니다. 콜드 스트림은 데이터가 내부에서 생성, 소비자가 소비를 시작 할 때 데이터 생산, 하나의 생산자에는 하나의 소비자가 존재 하고 핫 스트림은 데이터가 외부에서 생성, 하나의 생산자에 다수의 소비자가 존재, 생산자가 소비자의 소비를 신경쓰지 않고 생산합니다.

 

6.

출처 : Go with the Kotlin Flow😀

제목 : Go with the Kotlin Flow😀

요약 : flow 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, flow 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. flow 크게 생산자, 중개자, 소비자로 구성됩니다. flow 를 만드는 기본방법은 flowOf, asFlow 로 변환, flow 빌더 함수를 사용하여 emit, channelFlow 빌더 함수로 send, mutableStateFlow or MutableSharedFlow 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7.

출처 : Using Custom Chrome Tabs in your Android App

제목 : Using Custom Chrome Tabs in your Android App

요약 : 사용자가 url 을 여는 방법으로 타사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webview 를 사용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2가지 방법의 각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합니다. 2가지 방법외에 크롬탭을 이용한 방법을 설명하며 이 방법의 장단점을 설명합니다. 그리고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
 

8.

출처 : Complex UI/Animation on Android

제목 : Complex UI/Animations on Android

요약 : 여러가지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 스크롤 시 툴바 애니메이션, 리사이클러 뷰의 확장/축소 애니메이션, 탭 스크롤 애니메이션, 필터 시트 열기/닫기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코드로 설명합니다.

 

9.

출처 : Navigation in Modular Applications with Deep Linking

제목 : Navigation in Modular Applications with Deep Linking

요약 : deep link 를 이용하여 각 액티비티를 탐색하도록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 2019년 2월에 작성된 기사이지만, 이 방식이 후에 네비게이션 컴포넌트로 발전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. 방식은 딥링크 프로세서와 핸들러가 각 화면들의 이동을 처리하도록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
 

10.

출처 : Saved State Module to Survive Process Death

제목 : Saved State Module to Survive Process Death

요약 : saveState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설명합니다. viewModel 에서 인자로 savedStateHandle 을 인자로 받아 필요시 각 데이터를 savedStateHandle에 저장하고 가져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
 

소요시간 : 2시간 30분

728x90
반응형